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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한문전문지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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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한자·한문전문지도사자격검정은 한자·한문의 체계적인 교육과 傳統文化 禮節의 올바른 傳承을 통한 지적,정서적 능력과 도덕적 인성을 고루 갖춘 21세기를 主導해 나갈 창조적 인재를 양성하는 유능한 전문지도자임을 인정받는 특수자격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1세기 韓國傳統文化 傳承을 위한 新知識人의 필수 자격으로 專門職業人의 새 장을 열 수 있을 것이다.
  • 자격명한자·한문전문지도사
  • 등급 공인 민간자격급수 (교육부 제2016-16호) : 지도사2급, 지도사1급, 훈장2급, 훈장1급, 훈장특급
    등록 민간자격급수 (제2008-0254호) : 아동지도사급

2017년도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시행일정

회차 시행일 시험등급 입실완료
시간
접수기간 합격자
발표
자격증
교부기간
방문접수 인터넷접수
제54회 2.25(토) 아동지도사급~훈장특급(전6개등급) 오후 1:40 16.12.19(월)
~17.1.13(금)
16.12.19(월)
~17.1.18(수)
3.27(월) 3.27(월)
~3.31(금)
제55회 5.27(토) 아동지도사급~지도사1급(3개등급) 오후 1:40 3.27(월)
~4.14(금)
3.27(월)
~4.19(수)
6.26(월) 6.26(월)
~6.30(금)
제56회 8.26(토) 아동지도사급~훈장특급(전6개등급) 오후 1:40 6.26(월)
~7.14(금)
6.26(월)
~7.19(수)
9.25(월) 9.25(월)
~9.29(금)
제57회 11.25(토) 아동지도사급~지도사1급(3개등급) 오후 1:40 9.25(월)
~10.13(금)
9.25(월)
~10.18(수)
12.26(화) 12.26(월)
~12.29(금)
  • 본 검정시험일정은 사정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시험 시간 안내

시험시간 시간 내용 소요시간
아동 지도사
13:40~15:00
13:40~13:50 수험표 및 신분증 확인 10분
13:50~13:55 시험시 주의사항 전달 5분
13:55~14:00 봉인확인 및 답안지 주의사항 5분
14:00~15:00 시험지 배부 및 시험실시 60분
  80분
지도사2/1급
13:40~15:30
13:40~13:50 수험표 및 신분증 확인 10분
13:50~13:55 시험시 주의사항 전달 5분
13:55~14:00 봉인확인 및 답안지 주의사항 5분
14:00~15:30 시험지 배부 및 시험실시 90분
  110분
훈장2급~특급
13:40~16:30
13:40~13:50 수험표 및 신분증 확인 10분
13:50~13:55 시험시 주의사항 전달 5분
13:55~14:00 봉인확인 및 답안지 주의사항 5분
14:00~15:30 1교시 시험지 배부 및 시험실시 90분
15:30~15:40 휴식 10분
15:40~16:30 2교시 시험지 배부 및 시험실시 50분
  170분
  • 오후 1시 40분 이후는 입실할 수 없습니다.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응시료 안내

등급 아동지도사급 지도사 2급 지도사 1급 훈장 2급 훈장 1급 훈장 특급
응시료 50,000 100,000
  • 인터넷 및 모바일접수는 온라인수수료 1,000원이 추가됩니다.
  • 환불규정 : 홈페이지 환불규정 참조 환불 규정 보기

한자·한문전문지도사 응시자격 안내

등급 응시자격 비고
아동지도사급 응시자격 제한없음 ※ 모든 등급은 만18세 이상만 접수가능
지도사 2급 응시자격 제한없음
지도사 1급 대한검정회시행 지도사2급 자격소지자
훈장 2급 대한검정회시행 지도사1급 자격소지자
훈장 1급 대한검정회시행 훈장2급 자격소지자
훈장 특급 대한검정회시행 훈장1급 자격소지자

한자·한문전문지도사 검정기준

등 급 검정 기준
아동지도사급 한자의 기본적 지식을 전수할 수 있는 능력을 검정하는 단계로써
한자문화의 본질적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고 있는지, 아동한자교육론, 한자·한자어 지도의 실제 등의 전문교과를 숙지하고 있는지, 교안의 제작과 교수학습 및 사후관리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정도를 측정함.
지도사 2급 한자ㆍ한문의 기초적 지식을 전수할 수 있는 능력을 검정하는 단계로써
한자문화의 본질적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고 있는지, 기초한문교육론Ⅰ, 한자ㆍ한자어 활용Ⅰ, 사자소학지도법, 추구지도법 등의 전문교과를 숙지하고 있는지, 교안의 제작과 교수학습 및 사후관리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정도를 측정함.
지도사 1급 중급 한문 지식의 심화정도를 검정하는 단계로써
기초한문교육론Ⅱ, 한자ㆍ한자어활용Ⅱ, 학어집지도법, 명심보감지도법, 한시문강독 등의 전문교과를 잘 숙지하고 있는지, 교육에 참여하는 수강생의 상담과 학습계획의 수립, 교육장의 환경관리, 수업의 진행, 평가 및 사후관리 전반에 관한 업무 수행 능력 및 해당교육과정 전반의 이해력의 정도를 측정함.
훈장 2급 상급 한문 지식의 연구 성과를 이해하고 새로운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한문과 교육의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 한문교육론Ⅰ, 한자ㆍ한자어활용Ⅲ, 효경강의, 격몽요결강독, 한문문법론, 국역연습Ⅰ 등의 상급 교과를 잘 이해하고 있는 정도, 교육에 참여하는 수강생의 상담과 학습계획의 수립, 교육장의 환경관리, 수업의 진행, 평가 및 사후관리 전반에 관한 업무 수행 능력 및 해당 교육과정 전반의 이해력의 정도를 측정함.
훈장 1급 고급 한문 지식의 연구 성과를 이해하고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의 창의적 개발능력, 한문교육론Ⅱ, 한자ㆍ한자어활용Ⅳ, 사서교육론, 사서강독Ⅰ, 역대산문강독, 국역연습Ⅱ 등의 전문교과 숙지정도, 교육에 참여하는 수강생의 상담과 학습계획의 수립, 교육장의 환경관리, 수업의 진행, 평가 및 사후관리 전반에 관한 업무 수행 능력 및 해당 교육과정 전반의 이해력의 정도를 측정함.
훈장 특급 전문가적 한문 지식의 연구 성과를 이해하고 새로운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한문과 교육의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교육 현장의 변화를 이해하고, 그에 대처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 일선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현장 교육연구자로서의 능력, 한문교육론Ⅲ, 한자ㆍ한자어활용Ⅴ, 심경강의, 경서교육론, 史書講讀Ⅱ, 국역연습Ⅲ 등의 전문교과 숙지 정도, 교육에 참여하는 수강생의 상담과 학습계획의 수립, 교육장의 환경관리, 수업의 진행, 평가 및 사후관리 전반에 관한 업무 수행 능력 및 해당 교육과정 전반의 이해력의 정도를 측정함.

한자·한문전문지도사 검정기준

등급별 검정과목 시험방법
1부(90분) 2부(50분) 배점합계 합격기준 시험시간
4지 선다형문항수 단답형문항수 국역 배점 논술 배점
아동지도사급 兒童漢字敎育論 15 20     100 60% 이상 60분
漢字·漢字語 指導의 實際 35 30    
지도사2급 基礎漢文敎育論Ⅰ 10 25     150 60%이상 90분
漢字·漢字語活用Ⅰ 10 25    
四字小學 指導法 15 25    
推句 指導法 15 25    
지도사1급 基礎漢文敎育論Ⅱ 10 20     150 60%이상 90분
漢字·漢字語活用Ⅱ 10 20    
學語集 指導法 10 20    
明心寶鑑 指導法 10 20    
漢詩文講讀 (中高漢文) 10 20    
훈장2급 漢文敎育論Ⅰ(교사론) 10 20     200 60%이상 1교시90
휴식10분
2교시50분
漢字 漢字語活用Ⅲ 10 20    
漢文文法論 10 20    
孝經講義 10 20    
擊蒙要訣講讀 10 20    
國譯演習Ⅰ     40 10
훈장1급 漢文敎育論Ⅱ(한국교육사상사) 5 15     200 60%이상
漢字 漢字語活用Ⅳ 5 15    
四書敎育論 30 40    
歷代散文講讀 5 15    
史書講讀Ⅰ 5 15    
國譯演習Ⅱ     40 10
훈장특급 漢文敎育論Ⅲ(한문과교육론) 5 15     200 60%이상
漢字·漢字語活用Ⅴ 10 20    
心經講義 5 15    
經書敎育論 20 30    
史書講讀Ⅱ 10 20    
國譯演習Ⅲ     40 10

등급별 검정과목별 출제주요내용 및 문항 수

아동지도사급

시험과목 주요내용 출제 문항수
대영역 중영역
아동한자교육론 1. 문자의 이해 1. 문자 생성의 역사
2. 문자 구성의 원리
3. 서체의 변천과 획수, 필순
4. 부수의 역할
5. 성부의 구성
6. 유의자, 반의자, 약자, 속자
19
2. 낱말의 이해 1. 낱말의 구성 원리
2. 품사의 이해
3. 유의어, 반의어
4. 성어의 이해
16
한자·한자어 지도의 실제
(3급범위)
1. 한자 익히기 1. 한자의 훈음 알기
2.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3. 훈음에 맞는 한자 알기
15
2. 한자의 활용 1.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2. 부수와 획수 적용하기
3. 자전(옥편) 활용하기
4. 유의자, 반의자 알기
5. 한자어에 적용하기
16
3. 한자어 익히기 1. 한자어의 독음 알기
2. 한자어의 뜻 알기
3.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4. 한자어의 짜임 알기
17
4. 한자어의 활용 1.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알기
2.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3. 반의어와 유의어 알기
4.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17
100

지도사 2급

시험과목 주요내용 출제 문항수
대영역 중영역
기초한문교육론Ⅰ 1. 문자의 이해 1. 문자 생성의 역사
2. 문자 구성의 원리
3. 서체의 변천과 획수, 필순
4. 부수의 역할
5. 성부의 구성
6. 유의자, 반의자, 약자, 속자
7. 중학교 한문교과서 내용
12
2. 낱말의 이해 1. 낱말의 구성 원리
2. 품사의 이해
3. 유의어, 반의어
4. 장·단음의 구분
5. 성어의 이해
13
3. 중학교 한문과 교육과정의 이해 1. 한문과 교육과정의 변천
2. 한문과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3. 한문과 교육의 성격과 특징
4. 한문과 교육 목표
5. 한문과 교육 내용
6. 교수학습방법
7. 평가
10
한자·한자어활용Ⅰ
(준2급범위)
1. 한자 익히기 1. 한자의 훈음 알기
2.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3. 훈음에 맞는 한자 알기
5
2. 한자의 활용 1.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2. 부수와 획수 적용하기
3. 자전(옥편) 활용하기
4. 유의자, 반의자 알기
5. 한자어에 적용하기
10
3. 한자어 익히기 1. 한자어의 독음 알기
2. 한자어의 뜻 알기
3.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4. 한자어의 짜임 알기
10
4. 한자어의 활용 1.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알기
2.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3. 반의어와 유의어 알기
4.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10
사자소학 지도법 1. 본문의 이해 1. 효도/ 학문/ 사은
2. 형제/ 붕우/ 남녀지도
3. 경신/ 선행/ 소학편찬의 의의
25
2. 문법적 접근 1. 4자구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5
3. 고사와 전고 1. 고사와 전고의 근원 찾기
2. 고사에 들어난 교훈적 의미
5
4. 지도론 1. 사자소학의 지도 의의
2. 사자소학의 학습지도안 작성
3. 사자소학 독송 방법
4. 단문의 작법
5. 사자소학 평가 방법
5
추구 지도법 1. 본문의 이해 1. 오언시의 이해
2. 대구시의 이해
3. 절구시의 이해
4. 율시의 이해
5. 저자의 생애
25
2. 문법적 접근 1. 5자구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5
3. 고사와 전고 1. 고사와 전고의 근원 찾기
2. 고사에 들어난 교훈적 의미
5
4. 지도론 1. 추구의 지도 의의
2. 추구의 학습지도안 작성
3. 한시문의 작법
4. 추구 독송 방법
5. 추구 평가 방법
5
150

지도사 1급

시험과목(분야 또는 영역) 주요내용 출제 문항수
대영역 중영역
기초한문교육론Ⅱ 1. 문자의 이해 1. 문자 생성의 역사
2. 문자 구성의 원리
3. 서체의 변천과 획수, 필순
4. 부수의 역할과 변화
5. 성부의 구성과 자원
6. 유의자, 반의자, 약자, 속자
7. 1,500자 지도 방법
5
2. 낱말의 이해 1. 낱말의 구성 원리
2. 품사의 이해
3. 유의어, 반의어
4. 장·단음의 구분
5. 성어의 이해
5
3. 문장의 이해 1. 문장의 구성 원리
2. 문형의 이해
3. 단문의 구성과 실습
4. 속담의 이해
10
4. 고등학교 한문과 교육과정의 이해 1. 한문과 교육과정의 변천
2. 한문과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3. 한문과 교육의 특징
4. 한문과 교육 목표
5. 한문과 교육 과정 해설
10
한자·한자어활용Ⅱ
(2급범위)
1. 한자 익히기 와 한자의 활용 1. 한자의 훈음 알기
2.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3. 훈음에 맞는 한자 알기
4.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5. 부수와 획수 적용하기
6. 자전(옥편) 활용하기
7. 유의자, 반의자 알기
8. 한자어에 적용하기
15
2. 한자어 익히기 와 한자어의 활용 1. 한자어의 독음 알기
2. 한자어의 뜻 알기
3.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4. 한자어의 짜임 알기
5.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알기
6.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7. 반의어와 유의어 알기
8.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15
학어집 지도법 1. 본문의 이해 1. 천도/ 지리/ 인륜
2. 자연/ 초목/ 금수어충
3. 역사/ 학문
4. 학어집 편찬의 의의
20
2. 문법적 접근 1. 단문 문장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3
3. 고사와 전고 1. 고사와 전고의 근원 찾기
2. 고사에 들어난 교훈적 의
3
4. 지도론 1. 학어집의 지도 의의
2. 학어집의 학습지도안 작성
3. 학어집 독송 방법
4. 자연과 인간의 조화
5. 학어집 평가 방법
4
명심보감지도법 1. 본문의 이해 1. 계선편 등 편명과 주제의 이해
2. 초략본과 원본의 이해
3. 명구의 출전과 의미의 이해
4. 산문과 운문의 비교
5. 저자의 생애
20
2. 문법적 접근 1. 명구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3
3. 고사와 전고 1. 고사와 전고의 근원 찾기
2. 고사에 들어난 교훈적 의미
3
4. 지도론 1. 명심보감의 지도 의의
2. 명심보감의 학습지도안 작성
3. 명가의 좌우명 감상
4. 명심보감 독송 방법
5. 명심보감 평가 방법
4
한시문 강독 1. 한시 강독 1. 고려시대까지의 한시 감상
2. 조선시대 한시 감상
3. 개화기 한시의 감상
4. 당송시대 한시 감상
5. 고문가의 한시 감상
6. 저자의 생애와 작품 경향
7. 고사와 전고의 근원 찾기
12
2. 명문 강독 1. 고려시대까지의 명문 감상
2. 조선시대 명문 감상
3. 개화기 명문의 감상
4. 당송 고문 감상
5. 병려문의 감상
6. 저자의 생애와 작품 경향
7. 명구의 문법적 이해
8. 품사와 어의 변화
9. 고사의 교훈적 의미
12
3. 지도론 1. 한시문의 지도 의의
2. 한시문의 학습지도안 작성
3. 명가의 좌우명 감상
4. 한시 독송 방법
5. 한시문 평가 방법
6
150

훈장 2급

시험과목(분야 또는 영역) 주요내용 출제문항수
대영역 중영역
한문 교육론Ⅰ(교사론) 1. 교직의 기초 1 .교직관의 유형
2 .교직의 중요성
6
2. 교사의 직무 1 .전문직의 기준
2 .교직의 특수성
6
3. 교사의 자질 1 .이상적인 교사상
2 .교육관과 교사의 자질
6
4. 교사의 역할 1 .비드웰과 코윈의 교사의 역할
2 .이영덕의 교사의 역할
3 .바덴비어그의 교사의 역학
4 .산업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5 .교사들의 특성과 학생들의 학업성취
6. 교육애
6
5. 교사의 권리와 의무 1 .교원의 교육권의 개념과 범위
2 .교원의 권리
3 .교사의 의무
7. 교사의 능력 개발
8. 사도헌장과 사도강령
6
한자·한자어활용Ⅲ(준1급범위) 1. 한자 익히기 와 한자의 활용 1. 한자의 훈음 알기
2.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3. 훈음에 맞는 한자 알기
4.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5. 부수와 획수 적용하기
6. 자전(옥편) 활용하기
7. 유의자, 반의자 알기
8. 한자어에 적용하기
10
2. 한자어 익히기 와 한자어의 활용 1. 한자어의 독음 알기
2. 한자어의 뜻 알기
3.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4. 한자어의 짜임 알기
5.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알기
6.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7. 반의어와 유의어 알기
8.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20
효경강의 1. 본문의 이해 1. 효경의 저자와 주석자의 이해
2. 고문효경과 금문효경의 비교
3. 효 사상의 현대적 접근
4. 효경 본문의 이해
5. 효경간오, 효경대의의 이해
20
2. 문법적 이해 1. 단문 문장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휘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3
3. 학습의 의의 1. 증자와 효경
2. 교훈적 의미
3
4. 지도론 1. 효경의 지도 의의
2. 효경의 학습지도안 작성
3. 효경 독송 방법
4. 효경 평가 방법
4
격몽요결강독 1. 본문의 이해 1. 편별 주제의 이해
2. 본문의 구결 붙여 읽기
3. 명구의 출전과 의미의 이해
4. 판각체 문자와 이체자
5. 저자의 생애
20
2. 문법적 접근 1. 명구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3
3. 학습의 의의 1. 조선유학과 격몽요결
2. 교육과정에서 격몽요결의 위치
3
4. 지도론 1. 격몽요결의 지도 의의
2. 격몽요결의 학습지도안 작성
3. 격몽요결 독송 방법
4. 격몽요결 평가 방법
4
한문문법론 1. 한자의 구조 1. 문자의 창제
2. 육서의 이해
3. 허사의 이해
6
2. 단어의 결합 1. 주술구조의 이해
2. 술목구조의 이해
3. 술보구조의 이해
4. 병렬구조의 이해
5. 수식구조의 이해
6
3. 품사론 1. 명사, 대명사의 이해
2. 동사, 조동사의 이해
3. 형용사, 부사의 이해
4. 접속사, 전치사, 후치사의 이해
5. 결미사, 감탄사의 이해
6
4. 문장의 이해 1. 단문, 중문, 복문의 이해
2. 수사법의 이해
3. 대구법의 이해
4. 중첩, 연쇄, 점층법의 이해
6
5. 문형의 이해 1. 긍정문, 감탄문의 이해
2. 의문문, 반어문의 이해
3. 금지문, 부정문의 이해
4. 한정, 비교, 사역, 피동의 이해
6
국역연습Ⅰ 1. 단문 국역하기 1. 효경강의 구문 중 단문해석하기
2. 격몽요결강독 구문 중 단문해석하기
10
배점(40)
2. 장문 국역하기 1. 접속문장의 이중문 국역하기
2. 복문 및 혼합문 국역하기
3. 한문으로 환원 하기 1. 음으로 된 문장 한문으로 옮기기
2. 국역된 문장을 한문으로 옮기기
4. 논술 1. 효경 문장의 속뜻과 교훈 논술
2. 격몽요결 문의에 대한 현대적 비평
3. 한문과 교육의 개념, 성격, 방향
4. 한문과 교육과정
5. 한문과 교육 원리
6.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론
2
배점(10)
200

훈장 1급

시험과목(분야 또는 영역) 주요내용 출제 문항수
대영역 중영역
한문교육론Ⅱ(한국교육사상사) 1. 삼국시대 1. 삼국이전의 교육사상
2. 고구려의 교육사상
3. 백제의 교육사상
4. 신라의 교육사상
5. 삼국시대의 교육사상가
4
2. 고려시대 1. 고려시대의 교육사상
2.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4
3. 조선시대 1. 조선시대 교육사상
2.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8
4. 근·현대 1. 근대의 교육사상
2. 현대의 교육사상
3. 근·현대 교육사상가
4
한자·한자어활용Ⅳ(1급범위) 1. 한자 익히기 와 한자의 활용 1. 한자의 훈음 알기
2.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3. 훈음에 맞는 한자 알기
4.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5. 부수와 획수 적용하기
6. 자전(옥편) 활용하기
7. 유의자, 반의자 알기
8. 한자어에 적용하기
10
2. 한자어 익히기 와 한자어의 활용 1. 한자어의 독음 알기
2. 한자어의 뜻 알기
3.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4. 한자어의 짜임 알기
5.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알기
6.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7. 반의어와 유의어 알기
8.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10
四書敎育論 1. 본문의 이해 1. 대학과 중용의 저자와 주석서 이해
2. 고본대학과 금문대학의 비교
3. 유교 이념서로서의 대학과 중용
4. 대학, 중용 주자의 장구 이해
5. 논어, 맹자 편별 주제의 이해
6. 본문의 구결 붙여 읽기
7. 공자의 인 사상
8. 맹자의 인의 사상
55
2. 문법적 이해 1. 문장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5
3. 학습의 의의 1. 증자와 대학
2. 자사와 중용
3. 논어 주석서의 비교
4. 교육과정에서 논어의 위치
5. 맹자 주석서의 비교
6. 교육과정에서 맹자의 위치
5
4. 지도론 1. 사서의 지도 의의
2. 사서의 학습지도안 작성
3. 사서의 평가 방법
5
史書講讀Ⅰ 1. 본문의 이해 1. 역사서의 종류
2. 사략의 편제
3. 본문의 구결 붙여 읽기
4. 민족사와 사략의 평가
5. 저자의 생애
14
2. 문법적 접근 1. 명구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2
3. 학습의 의의 1. 사략 주석서의 비교
2. 교육과정에서 사략의 위치
2
4. 지도론 1. 사략의 지도 의의
2. 사략의 학습지도안 작성
3. 사략 평가 방법
2
역대산문강독 1. 본문의 이해 1. 문류 및 문체의 이해
2. 문류별 작품 감상법
3. 문류별 명문 저자의 생애
4. 본문의 이해
5. 시대별 문장의 특성
15
2. 문법적 접근 1. 명구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2
3. 학습의 의의 1. 고문진보 학습의 목적
2. 교육과정에서 고문진보의 위치
2
4. 지도론 1. 고문진보의 지도 의의
2. 고문진보의 학습지도안 작성
3. 고문진보 평가 방법
1
국역연습Ⅱ 1. 단문 국역하기 1. 대학·중용 단문 문장의 국역
2. 논어 단문 문장의 국역
3. 맹자 단문 문장의 국역
4. 사략 단문 문장의 국역
5. 역대산문강독 단문 문장의 국역
10
배점(40)
2. 장문 국역하기 1. 접속문장의 이중문 국역하기
2. 복문 및 혼합문 국역하기
3. 한문으로 환원하기 1. 음으로 된 문장 한문으로 옮기기
2. 국역된 문장을 한문으로 옮기기
4. 논술 1. 사서 문장의 속뜻과 교훈 논술
2. 사서 문의에 대한 현대적 비평
3. 한문과 교육의 개념, 성격, 방향
4. 한문과 교육과정
5. 한문과 교육 원리
6.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론
2
배점(10)
200

훈장 특급

시험과목(분야 또는 영역) 주요내용 출제문항수
대영역 중영역
한문교육론Ⅲ 1. 한문과 교육 1. 한문과 교육학의 구조
2. 학문과 교육의 방향
3. 5,000자 내외(고전강독용 포함) 지도
3
2. 한문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역사적 개관
2. 교육과정의 의미
3. 7차 교육과정의 구조
4. 서당 교육과정의 구조
5. 각기별 교육과정의 비교
3
3. 한문과 교육의 원리 1. 학습의 기본요소
2. 교수 학습의 모형
3. 교재연구
4. 학습지도의 설계
3
4. 교수 학습 방법론 1. 학습지도안의 작성
2. 문장 독해 접근법
3. 문장작법
4. 한시작법
3
5. 한문과 학습평가 1. 한문과 학습평가의 의의
2. 평가방법
3. 평가 실제와 활용
4
6. 한문과 현장교육의 실제 1. 한문과 현장교육 연구방법
2. 한문과 현장교육의 실제
4
한자·한자어활용Ⅴ 1. 한자 익히기 와 한자의 활용 1. 한자의 훈음 알기
2.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3. 훈음에 맞는 한자 알기
4.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5. 부수와 획수 적용하기
6. 자전(옥편) 활용하기
7. 유의자, 반의자 알기
8. 한자어에 적용하기
15
2. 한자어 익히기 와 한자어의 활용 1. 한자어의 독음 알기
2. 한자어의 뜻 알기
3.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4. 한자어의 짜임 알기
5.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알기
6.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7. 반의어와 유의어 알기
8.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15
심경강의 1. 본문의 이해 1. 심경의 저자와 주석서 이해
2. 심경과 조선유학
3. 송학과 유학
4. 본문의 이해
5. 심학의 근본정신
13
2. 문법적 이해 1. 문장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3
3. 학습의 의의 1. 심경 학습의 의의
2. 심경학습의 주안점
3
4. 지도론 1. 심경의 지도 의의
2. 심경의 학습지도안 작성
3. 심경의 평가 방법
1
경서교육론 1. 본문의 이해 1. 시경육의의 이해
2. 국풍의 이해
3. 아송시의 이해
4. 역대 시경학자
5. 주역의 기초이론
6. 64개의 생성변화원리
7. 공자 십익의 이해
8. 주역과 현대적 접근
9. 예기와 고대 법치의 이해
10. 예기 편별 주제의 이해
11. 예기와 유학
12. 예기의 시대정신
40
2. 문법적 접근 1. 명구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5
3. 학습의 의의 1. 시경 주석서의 비교
2. 교육과정에서 시경의 위치
3. 주역 주석서의 비교
4. 교육과정에서 주역의 위치
5. 예기 학습의 목적
6. 교육과정에서 예기의 위치
3
4. 지도론 1. 경서의 지도 의의
2. 경서의 학습지도안 작성
3. 경서 평가 방법
2
史書講讀 Ⅱ 1. 본문의 이해 1. 서경과 춘추 편별 주제의 이해
2. 서경과 역사관
3. 서경의 역사적 의의
4. 서경과 유학의 상관성
5. 춘추필법의 이해
6. 춘추와 공자
7. 춘추의 역사적 의의
8. 춘추의 시대정신
9. 춘추 주석서의 이해
25
2. 문법적 접근 1. 명구의 문법적 이해
2. 품사와 어의 변화
3. 성어의 이해
2
3. 학습의 의의 1. 서경 주석서의 비교
2. 교육과정에서 서경의 위치
3. 춘추 학습의 목적
4. 교육과정에서 춘추의 위치
2
4. 지도론 1. 사서강독의 지도 의의
2. 사서강독의 학습지도안 작성
3. 사서강독의 평가 방법
1
국역연습Ⅲ 1. 단문 국역하기 1. 심경 문장의 단문 국역
2. 시경 문장의 단문 국역
3. 서경 문장의 단문 국역
4. 주역 문장의 단문 국역
5. 춘추 문장의 단문 국역
6. 예기 문장의 단문 국역
10
배점(40)
2. 장문 국역하기 1. 접속문장의 이중문 국역하기
2. 복문 및 혼합문 국역하기
3. 한문으로 환원하기 1. 음으로 된 문장 한문으로 옮기기
2. 국역된 문장을 한문으로 옮기기
4. 논술 1. 경서 문장의 속뜻과 교훈 논술
2. 경서 문의에 대한 현대적 비평
3. 한문과 교육의 개념, 성격, 방향
4. 한문과 교육과정
5. 한문과 교육 원리
6.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론
2
배점(10)
200